과수 및 환경생리학
Laboratory of Pomology & Environmental Plant Physiology

지도교수

연락처

02-880-4576

이메일

위치

200동 3105호

주요 연구내용

1. 환경스트레스에 의한 광저해 반응
작물들은 종종 저온과 가뭄을 포함하는 다양한 환경스트레스에 노출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광저해 반응을 초래하게 되는데, 광저해 반응은 엽록체가 CO₂고정과 전자 전달에 필요한 에너지보다 과도하게 빛을 흡수한 경우에 발생한다.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연구는 식물들이 어떻게 과도한 빛으로부터 보호하는지를 생리학 및 생화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저해 반응으로부터의 보호 기작으로 식물체 내 카로티노이드와 잰토필 회로를 통한 과도한 광 에너지 소멸과 항산화 효소들과 항산화 물질들에 의한 활성산소 제거가 있다. 현재 연구는 분자적, 생화학적, 식물체 전체 수준에서 전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유전자 지도 및 분자 표지의 개발
과수의 유전적 연구와 육종은 수많은 염색체가 관여하며, 긴 유년성, 이형접합성의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자가 혹은 교잡 불화합성 때문에 교배가 어렵다. 게다가 시간, 공간, 노동, 비용적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분자 표지 기술 발전은 과수를 포함한 다양한 원예작물 육종의 큰 변화를 가져 왔다. 중요한 특성과 연관 있는 유전자 표지 동정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유전체 분석을 위한 유전자 지도 작성과 분자 표지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우리 연구는 농업에 도움이 될 만한 특성들에 대한 유전자들을 찾아내고, 매우 이른 시기에 이로운 특성들을 가진 묘목들을 선발하는 데에 유용한 기술을 제공할 것이다.

 

3. 환경스트레스에 대한 생리적 반응
과수를 포함하여 모든 식물들은 그들의 자라온 환경에서 도망칠 수 없어 식물체 내와 외부 환경을 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복잡한 메커니즘을 발달 시켜왔다. 또한 식물들은 급속히 변하는 환경 조건을 인지하고 생리학 및 발달 측면의 변화로 반응을 나타낸다. 이러한 변화들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을 도와 준다. 현재 작물들이 어떻게 스트레스 내성을 증진시키는 가를 이해하는 데에 관하여 연구를 하고 있다. 최근에 IPCC의 내용에 따르면, 계속되는 기후 변화는 이상 기후의 빈도, 강도, 시, 공간적 영역, 시기, 지속 기간에 이르며, 유례없는 이상 기후를 초래할 것이라 하였다. 생화학 및 생리학적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계속 끊임없이 바뀌는 환경 속에서 식물들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연구는 스트레스 내성에 대한 특성들을 알아보고, 앞으로 이러한 특성들을 가진 식물을 이용하여 생산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